낙서장

메이저 블로그의 유형

초하류 2005. 6. 13. 09:07
1. Expert 형
어떤 분야에서 전문가적 지식을 풀어 내는 블로그 자신이 부딛힌 문제 해결에 실질적인 도움을 받을 수 있고 실무나 생활에 실질적인 도움이 되는 정보가 풍부한 블로그

도움을 받은 블로거들의 감사 인사가 덧글로 자주 달리고 가끔 최신 정보에 대해 기사화 되기도 한다.

2. 100분 토론형
민감한 시사 주제를 놓치지 않고 이슈화 하고 다수에게 공감을 얻어 내는 형으로 덧글이나 트랙백으로 실시간 토론이 진행 되기도 하고 찬반양론이 격렬하게 부딫히기도 한다.

지지세력과 함께 안티한 사람들도 생겨나기 쉽다. 이런 유형의 인기 블로그를 운영하는데는 엄청난 에너지가 소비 된다.

3. 이웃의 블로그형
특별한 이슈나 정보가 아니라 이런 저런 자신의 소소한 에피소드를 따뜻하고 재치있는 글솜씨로 풀어 내어 사람들로 하여금 마음의 여유를 가지게 하는 블로그

자신의 신상에 대해 비교적 자세하게 소개 하고 많은 경우 자신의 사진을 공개 하기도 한다. 작지만 기분좋은 이벤트가 자주 열리고 오프 모임을 기획하면 성황리에 치뤄 지는 경우가 많다.

4. 원래부터 인기인형
블로그를 하기 전부터 유명한 사람이었던 경우로 때로는 블로그 컨텐츠의 질적 수준이나 양에 관계없이 많은 블로거들이 방문하고 관심을 기울이는 형으로 연예인이나 컬럼리스트 문화인사들의 블로그등이 그 예이다

작은 내용에도 폭발적인 댓글과 반응이 따라 다닌다. 블로그의 컨텐츠 보다 블로그를 운영하는 운영자에게 더 많은 관심이 집중된다.

5. Artist 형
자신의 창작물을 포스팅 하는 블로거로서 멋진 그림이나 사진 시나 소설 음악 재미있는 카툰 등으로 우리를 감동 시키는 블로그

고정팬이 많고 자신의 창작물을 판매하는 등 오프라인으로 활동의 폭을 넓히는 경우도 잦은 편이다.

그외) 메이저 블로그 Wannabe 형
메이저는 아니지만 메이저 처럼 보이는 블로그로 열혈 추종자 몇몇이 분위기를 조성하는 외부 요인형과 태생적으로 공주이거나 왕자인 내부 요인형 으로 나뉜다.

'낙서장' 카테고리의 다른 글

SonEAgari  (3) 2005.06.16
Pipan 후원회원 모집..  (0) 2005.06.13
사람들은 PDA로 뭘 하고 있을까  (7) 2005.06.10
인터넷 너무 비싼 공중화장실  (10) 2005.06.08
이동국과 박주영의 공통점과 차이점  (9) 2005.06.07