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8/09 12

전범기를 다는 일본 자위대함

우리나라 해군이 10월 11일 제주해군기지에서 열리는 2018 대한민국 해군 국제 관함식에 참여하는 일본 자위대함에 전범기(도대체 우리나라 언론에서 왜 이 전범기를 욱일승천기라고 불러 주는지 알 수가 없다. 당신들은 어느나라 언론인가)대신 일본 국기를 달라는 요청에 일본 방위성이 반발하고 있다 ​ 일본은 2차 세계대전 전범국으로 우리나라를 비롯해 수많은 아시아 국가를 침탈했다. 같은 전밤국인 독일이 당시 피해를 입은 유럽 국가에 피해를 보상하고 반성을 위해 노력을 기울이고 있는것과 너무나 대조된다 마르켈은 지금도 해마다 당시 독일 나치가 저지른 일에 대해 사죄하고 있다. 독일의 진실한 사과가 없었다면 유럽이 EU로 통합되기는 어려웠을 것이다 독일군함이 전범기인 하컨크로이츠를 달고 있는 모습은 유럽인 누구..

주장하다 2018.09.29

폭스뉴스 인터뷰 클리어

문재인 대통령이 미국 폭스뉴스의 정치 담당 수석 앵커인 브랫 베이어와 진행한 인터뷰 입니다. 군대 군대 함정이 있었지만 문재인 대통령은 질문을 회피하거나 말려들지 않고 당당하게 우문현답을 시전하셨네요 예를 들면- 대통령님께서 우선순위를 두고 계신 것은 통일입니까, 아니면 비핵화입니까? 통일이라고 하면 한국 입장에서 이익만을 생각한다고 이야기할 수도 있고 비핵화라고 한다면 너무 이상주의적 답변이 아니냐고 할 수도 있는데 여기서 문재인 대통령의 답변은 "제가 가장 우선순위를 두는 것은 평화입니다."뻔하고 상식적인 답변이라고 생각할 수도 있지만 의도적으로 답변을 두가지로 좁혀 몰고 갔는데도 말려 들지 않았습니다. 또 한가지를 보자면- 김정은 위원장은 어떤 인물인지요? 김 위원장이 정말로 완전한 비핵화를 이룰 ..

주장하다 2018.09.26

욕설 기자 처발하라

역사적인 남북정상 회담 촬영 과정중에 촬영기자로 보이는 자가 지랄하네란 욕설을 한것이 촬영장몀에 담겼다 문재인대통령이 김정은에게 감사의 말을 전한 직후에 발언 한것으로 봤을때 아마도 문재인 대통령이 못마땅한 기자인듯하다 그런데 이런 변명 기사가 나왔다 ​ http://m.nocutnews.co.kr/news/5036394#_enliple 북한 기자와 자리 싸움을 하다 욕설을 한것 같다는 증거는 전혀없는 궁예질 물타기 기사다 그런데 문재인대통령이 못마땅해서 욕을 한것보다 촬영에 대해 경쟁하디 욕설을 한것이면 괜찮다는 것일까? 내가 보기에 이것이야말로 언론사 기자들이 얼마나 특권의식에 찌들어 있는지 보여주는 더 위험한 이야기같다. 역사적인 남북정상회담이건 남북 정상이 듣던 말던 다른 기자보다 자기가 더 좋은..

주장하다 2018.09.23

통일을 보는 두가지 시선

일간지들이 통일에 대한 부정적인 기사를 쏟아 내고 있다. 그것도 가장 민감한 돈문제와 엮어서.. 통일에 돈이 든다는 것은 누구나 아는 사실이다. 하지만 그 비용은 통일이라는 미래 이익에 대한 투자라는 것도 누구나 아는 사실이다. 게다가 일간지들은 박근혜 정부 아래에서는 전쟁 운운하는 경색된 남북관계 하에서 통일에 대한 장미빛 기사를 쏟아 내기도 했다. 이 전 정권과 지금 정권의 차이는 딱 한가지다. 박근혜 정부는 북한을 전쟁으로 제압하거나 북한의 체제가 무너져 우리나라가 흡수 통일을 한다는 것이 통일에 대한 기조였다. 이번 정부는 북한의 체제를 인정하고 종전 협정을 기본으로 한 항구적인 평화 상태를 통해 점진적으로 통일한다는 것이다. 전쟁도 북한 체제의 붕괴도 우리나라에는 전혀 도움이 되지 않는다. 다시..

주장하다 2018.09.12

야당은 남북정상회담에 협조하라

우리나라는 현재 20위권 안쪽의 경제력을 가지고 있다. 최빈국에서 시작했고 남북의 대치상태라는 불안정한 환경속에서 온 국민이 노력한 결과로 만들어낸 결실이다. 그런데 우리에게는 아직 한번 더 크게 도약할 포텐셜을 가지고 있다. 정전으로 분단된 조국이 종전선언과 함께 항구적인 평화분위기 정착이 된다면 나아가 평화통일로 남북을 넘어 대륙과 연결되고 유럽까지 다다르는 반도국가의 지정학적 잇점을 최대한 활용하는 것이 그것이다. 이미 우리나라는 불안정한 내수시장에도 불구하고 수출로 지금의 성공을 거두었다. 하지만 물리적인 한계로 경제 성장률은 답보상태다. 이 경제상태를 개선하기 위해서 남북의 항구적 평화정착은 우리의 소원은 통일이라는 감상적인 이유를 벗어나 냉철한 자본주의 논리에서도 필수적으로 필요한 일이다. 일..

주장하다 2018.09.11

[뮤지컬] 오 캐롤

닐 세데카의 히트곡으로 만든 주크박스 뮤지컬. 결혼식장에 신랑이 나타나지 않았지만 신혼여행으로 예약한 파라다이스 리조트로 온 마지와 그의 친구 로이스, 그리고 파라다이스 리조트에서 쑈를 진행하는 사회자 허비와 에스더 그리고 파라다이스 리조트의 인기가수 델과 비밀을 간직한 게이브 많은 등장 인물들이 파라다이스 리조트 쇼와 함께 이야기를 풀어나간다. 흥겨운 분위기와 러브라인 그리고 원웨이티켓이나 유 민 에브리띵 투미 같은 유명 팝송을 듣는 재미가 쏠쏠한 뮤지컬 그런데 주병진은 좀 에러인듯.. 무대에 오래선 베태랑 개그맨답게 자연스러웠고 사회자라는 역도 나쁘지 않았지만 노래도 춤도 겉도는 느낌이 들었다.

이명박 최후 진술문 마음의 소리 버전

전임 대통령으로서 이 자리에 선 것을 송구스럽게 생각합니다. 그동안 저를 위해 애쓴 변호인단, 그리고 함께 해 주신 지인들을 비롯한 국민 여러분께 감사드립니다. 저는 지난 6개월 동안의 시간을 자기 성찰과 기도로 보냈습니다. 저의 부덕의 소치로 많은 사람들을 힘들게 하고 국민여러분께 심려를 끼쳐드리게 되어 죄송하다는 말씀 드립니다.------------------------------------------------------------------------------------------------------ 변호인단 이 쌔기들 다 뭐한거야 내가 니들 이러라고 돈들여서 고용한거야? --------------------------------------------------------------------..

낙서장 2018.09.06

김성태에게 국민은 뭘까?

김성태 의원이 교섭단체 대표연설에서 출산주도성장 ( http://www.hani.co.kr/arti/politics/assembly/860840.html )이라는 이야기를 해서 여론의 도마에 올랐다. 저출산으로 국가가 위기가 도래하니 출산을 장려하자는 이야기였습니다. 아이를 낳으면 2000만원을 바로 지급하고 성년이 될때까지 1억원을 지원할 수 있도록 하자는 것이 골자 입니다. 김성태 의원의 이 이야기에서 크게 두가지를 확인할 수가 있습니다. 첫번째 김성태 의원과 그 소속정당인 자유한국당에게 국민의 의미 입니다. 그들에게 국민은 국가의 필요에 따라 출산을 강요할 수 있는 대상입니다. 국가가 저출산으로 어려워 질 수 있으니 아이를 낳아라. 국민을 국가의 근간이자 국가 권력의 원천이라고 생각하는것을 떠나서 ..

주장하다 2018.09.06

수학이 필요한 순간

수학에 관한 이야기. 단순히 공식을 암기하고 문제를 푸는것이 아니라 엄정한 공리에 따라 논리적으로 생각하고 해를 찾는 수학의 본질을 알기 쉽게 대담형식으로 쓴 책 실제로 출판사 직원들이 김민형 교수와 대담을 진행하고 그것을 정리해서 썼다고 한다 수학 이라는 학문에 대해서 좀 더 깊이 있게 이해 할 수 있었고 무엇보다 수학적으로 사고 하는 사람을 좀 더 잘 이해 할 수 있게 해주었다

독서후기 2018.09.06