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8/09/06 3

이명박 최후 진술문 마음의 소리 버전

전임 대통령으로서 이 자리에 선 것을 송구스럽게 생각합니다. 그동안 저를 위해 애쓴 변호인단, 그리고 함께 해 주신 지인들을 비롯한 국민 여러분께 감사드립니다. 저는 지난 6개월 동안의 시간을 자기 성찰과 기도로 보냈습니다. 저의 부덕의 소치로 많은 사람들을 힘들게 하고 국민여러분께 심려를 끼쳐드리게 되어 죄송하다는 말씀 드립니다.------------------------------------------------------------------------------------------------------ 변호인단 이 쌔기들 다 뭐한거야 내가 니들 이러라고 돈들여서 고용한거야? --------------------------------------------------------------------..

낙서장 2018.09.06

김성태에게 국민은 뭘까?

김성태 의원이 교섭단체 대표연설에서 출산주도성장 ( http://www.hani.co.kr/arti/politics/assembly/860840.html )이라는 이야기를 해서 여론의 도마에 올랐다. 저출산으로 국가가 위기가 도래하니 출산을 장려하자는 이야기였습니다. 아이를 낳으면 2000만원을 바로 지급하고 성년이 될때까지 1억원을 지원할 수 있도록 하자는 것이 골자 입니다. 김성태 의원의 이 이야기에서 크게 두가지를 확인할 수가 있습니다. 첫번째 김성태 의원과 그 소속정당인 자유한국당에게 국민의 의미 입니다. 그들에게 국민은 국가의 필요에 따라 출산을 강요할 수 있는 대상입니다. 국가가 저출산으로 어려워 질 수 있으니 아이를 낳아라. 국민을 국가의 근간이자 국가 권력의 원천이라고 생각하는것을 떠나서 ..

주장하다 2018.09.06

수학이 필요한 순간

수학에 관한 이야기. 단순히 공식을 암기하고 문제를 푸는것이 아니라 엄정한 공리에 따라 논리적으로 생각하고 해를 찾는 수학의 본질을 알기 쉽게 대담형식으로 쓴 책 실제로 출판사 직원들이 김민형 교수와 대담을 진행하고 그것을 정리해서 썼다고 한다 수학 이라는 학문에 대해서 좀 더 깊이 있게 이해 할 수 있었고 무엇보다 수학적으로 사고 하는 사람을 좀 더 잘 이해 할 수 있게 해주었다

독서후기 2018.09.06