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9/12 7

세계에서 가장 자극적인 나라

3대 투자가라는 짐로저스가 쓴 투자 지침서? 혹은 주목해야 할 나라? 책의 제목은 강렬하지만 내용은 불분명합니다. 확실한것은 일본이나 미국에 대한 미래는 어둡게 한국이나 중국 그리고 북한의 미래는 밝게 보고 있다는 거네요 남북한 관계가 여러가지 변수들로 불안해 보이긴 하지만 어쨌거나 세계 10위권 경제대국에 이만큼의 변동성이 존재 한다는 것은 기회일 수 밖에 없습니다. 내용은 중언부언이지만 원본글이 잘 써진건지 역자가 잘 옮긴것인지 술술 읽힙니다. 한번쯤 읽어 볼만 한 내용인것 같습니다.

독서후기 2019.12.27

스무살 반야심경에 미치다

도올의 신작 반야심경에 대한 이야기를 기본으로 도올 특유의 장광설 혹은 꼬리에 꼬리를 무는 이야기 스타일로 쓰여진 책 도올 본인이 반야심경을 만나 공부하게 된 이야기로 시작해서 우리나라 불교계의 이름 있는 고승들 그리고 반야심경의 주해와 2019년 현재의 문제들이 뒤섞여 서술된다. 가볍게 읽을 수 있지만 가볍지 많은 않은 이야기들이다.

독서후기 2019.12.24

로니 쳉: 아시아 코미디언이 미국을 망치는 이유

중국인의 시선으로 본 미국에 대한 스텐딩 코메디 같은 나라는 아니지만 동양인이라는 공통점과 남자라는 공통점만으로도 재미 있게 공감하면서 웃을 수 있었습니다. 인종적인 문제, 미국내부 문제, 중국인에 대한 셀프 디스들을 스무스하게 이어가면서 자연스럽게 웃음을 만들어 냅니다. 개인적으로는 넷플릭스 보면서 가장 많이 웃었네요 마눌님은 어디서 웃어야 하는지 전혀 모르겠다고 하시니 아마 개인차가 클것 같습니다. 로니 쳉: 아시아 코미디언이 미국을 망치는 이유 https://www.netflix.com/title/81070659?s=i&trkid=13752289

부동산 정책의 실패?

현 정부의 부동산 정책을 비판 하는 언론 보도중에 제일 황당한 소리중 하나가 부동산에 대한 규제 정책이 오히려 집값을 올린다는 이야기인거 같네요 실제로는 규제 정책에도 불구하고 부동산이 오르는거죠 그런데 언론은 다들 부동산 정책이 실패했다고 보도를 합니다. 자본주의에서 시장 가격을 국가가 정책을 통해 개입 하는것은 쉽지가 않습니다. 게다가 부동산은 의식주라는 말처럼 삶에 밀접하기 때문에 개인의 재산권에 대해서도 이미 일정부분 제재가 가해져 있고 경제적으로도 나무 큰 돈이 묶여 있어서 급진적인 정책을 도입하는게 불가능 하기도 하구요 정부 입장에선 경기에 대한 수치 깍아 먹으면서 주택 가격 누르고 있는데 또 그 정책 때문에 오히려 집값이 올랐다는 말도 안되는 욕까지 들어 막는 이중고를 겪어야 합니다 언론도 ..

주장하다 2019.12.16

굿 플레이스

넷플릭스의 드라마들을 고를때 실패를 줄이려면 여러 시즌이 등록된것중에 첫번째 시즌을 보는것이란 개인적인 루틴이 있습니다 ​ 굿플레이스도 시즌이 4개나 등록된 드라마인데 사후 세계가 굿 플레이스와 베드 플레이스로 나눠져 있고 여주인공이 뭔가의 착오로 굿플레이스에 가면서 벌어지는 헤프닝을 가벼운 터치로 연출한 시트콤입니다 관람등급은 청불이지믄 굳이? 라는 느낌이 들정도로 성적인면이나 폭력적인 묘사도 없고 뭔가 도덕 교과서? 같은 느낌입니다. 영어욕이 많이 등장하는데 그마져도 굿플레이스에서 해당 단어를 발음할수 앖게 만든다는 설정 때문에 비슷한 단어로 발음 됩니다. 시즌 1은 편당 20여분의 짧은 러닝타임으로 구성되어 그야말로 짬날때 가볍게 보기 딱 좋습니다만 한편이 끝날때마다 마지막 장면에 떡밥을 투척하는 ..

#이세돌 #은퇴 #인공지능

이세돌 구단이 바둑을 은퇴한다. 이세돌 구단은 오랜기간 세계 정상의 자리를 지켰던 누구나 인정하는 세계 최고 수준의 바둑 기사다. 그리고 자신이 없다 질 자신이 없다, 존경하지는 않지만 다 좋은 기사라고 생각한다. 아 마샤오춘 9단을 빼달라 내가 최강인 것 같다. 실력적으로 누구에게도 뒤지지 않는다. 싸울만해서 싸운다. 수가 보이는데 어쩌란 말인가 등의 통통 튀는 발언들로 세간에 오르내리기도 했다. 프로기사들의 우승상금 5%를 공제해 가지만 바둑 발전을 위한 별다른 행보가 보이지 않는 프로기사회나 한국기원에 대해 지속적으로 이의를 제기하여 아니다 싶으면 자신이 몸담고 있는 조직과 갈등이 빚어 지는것도 마다하지 않음으로써 창의적이고 변화 무쌍한 공격적인 바둑을 두는 그의 기풍이 단지 바둑에만 국한 되지 않..

주장하다 2019.12.0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