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1/07 9

내일 지구가 망해버렸으면 좋겠어

외국인 기숙사에서 일어나는 여러가지 해프닝을 시트콤 형식으로 그린 드라마 입니다. 시트콤 버전 비정상회담 혹은 대한외국인랄까? 특별하게 웃기지도 특별하게 감동적이지도 않지만 그래서 부담없이 볼 수 있는 시트콤이었던것 같습니다. 그냥 라디오처럼 배경음악처럼 주변이 너무 조용할때 틀어 놓고 오며가며 슬쩍 슬쩍 봐도 문제 없는 가벼운 소품입니다

베르나르 베르베르 - 문명1,2

문명을 읽는 내내 혼란스러웠습니다. 작가는 초능력 고양이에 대한 이야기를 쓰고 싶은걸까 아니면 사이 사이 끼워 넣은 잡학사전을 쓰고 싶은걸까? 화자인 고양이의 생각은 인간들과 전혀 소통되고 있지 않은데 서로 이야기를 한다는것은 계속 강조 됩니다. 작가는 무슨 이야기를 쓰고 싶었던 걸까요? 어디서 본듯한 뻔한 이야기들과 하나 마나한 이야기들의 사이 어디쯤에 있는 이야기들 재미도 의미도 찾을 수 없었습니다. 비추

독서후기 2021.07.28

리더의 TODO - 스토브리그

우리는 흔히 리더의 덕목중 인격적인 면을 강조합니다. 조직을 이끌기 위해서는 희생하고 조직원들에게 인간적으로 인정 받아야 하고.. 등등 그리고 정치죠~ 누구와 누구가 라인이고 누구를 밀어주고 어디에 줄을 서거나 세우고 그런데 리더가 해야 하는 일은 그런걸까요? 기존의 리더쉽을 보면 리더는 마치 실무진들이 하는것 처럼 명확하게 어떤 일을 하지는 않는 사람처럼 느껴지는 경우가 많습니다? 스토브리그는 그렇지 않다고 말합니다. 리더는 인간적인 면도 필요하지만 실무에서 일하는 여타 직원들처럼 기능적으로 해야 하는 일이 있다는 것을 이야기해 줍니다. 단순히 우리팀이 내년에는 더 나은 팀이 됩시다~ 그 방법을 한번 가지고와 보세요가 아니라 팀이 이길 수 있는 실제 방법을 리더가 고민해야 한다. 그 고민의 깊이와 디테..

떨림과 울림

김상욱교수의 신문 칼럼을 모아 낸 책입니다 김상욱교수님은 과학뿐만 아니라 미술이나 문학에도 관심이 많습니다. 그래서 이책에서는 기존의 책들과 내용에서의 차별보다 표현과 관점의 치별화가 이루어진것 같습니다. 그중에서도 전자와 원자의 움직임 그리고 힘의 전달을 떨림과 울림이라고 표현하신것이 백미가 아닌가 합니다. 제목이 팔할을 한 책인거수깉습니다

독서후기 2021.07.13

골때리는 그녀들 - 카메라를 통해 전달되는 간절함

스포츠가 재미있으려면 필요한게 뭘까요? 엄청난 훈련을 통해 범인은 근접할 수 없는 화려한 플레이는 스포츠팬들을 불타오르게 합니다. 하지만 내가 아는 사람이 승리를 간절히 원하는 게임을 볼때도 사람들은 그에 못지않게 게임에 집중하게 됩니다. 내가 잘아는 사람들이 너무나 열심히 훈련해서 승리를 위해 숨이 터질것 처럼 달리고 마음대로 되지 않는 공을 세우고 차기 위해 몸을 던지는 모습은 아무리 간단한 동네 축구라도 월드컵 결승전처럼 빠저들게 됩니다. 골때리는 그녀들의 PD는 출연진에게 어떤 마법을 부린걸까요? 모델, 가수, 배우, 연기자, 코메디언, 국가대표와 그 부인, 외국인 등 자신의 분야에서 이름을 날렸지만 축구와는 관계가 없거나 축구 주변에 있었던 사람들이 어째서 그렇게 간절하게 승리를 항해 뛰는걸까요..

연예가잡담 2021.07.06

눈이 나빠진 재인이에게

언제 부터 였을까? 자동차 차 뒷자리에서도 잘 읽던 자동차 네비에 표시되는 노래 제목을 읽을 수 없게 된게? 재인이는 쑥쑥 자라고 점점 변해 가는데 아빠가 너무 무심했던 걸까 재인이의 시력이 갑자기 훌쩍 큰 키만큼의 크기로 나빠졌구나 엄마랑 재인이가 손을 잡고 안과에 올라 갈땐 시력이 그만큼이나 나빠졌을 거라곤 상상도 못했단다 재인이가 안경을 맞춰 쓰고 바이올린을 배우러 간 뒤에 엄마는 가슴을 치며 통곡을 했단다 재인이의 시력이 나빠진 게 엄마의 탓이라는 듯이 아빠는 엉엉 아이처럼 우는 엄마의 손을 잡고 달래다 결국 소리를 지르고 말았어 '재인이 한테 그렇게 까지 큰일이 일어난게 아니라구~ 엄마가 왜 우는지 왜 그렇게 가슴 아파 하는지 재인이가 알까? 아빠를 닮아 이도 벌레가 잘 먹고 눈도 나빠지는걸 보..

초하류's Story 2021.07.02

부에 대한 착각

2020년 기준 순자산 10억 이상이 상위 7.2% 입니다. 요즘 돈이 많이 풀렸네 여기 저기 돈 많이 벌었네.. 서울 아파트 평균이 11억이네 하는데 사실상 대부분의 사람들은 그렇게 돈이 많지 않은거 같습니다. 중위값은 순자산 2억입니다. 순자산 2억 이상이면 평균보다 위쪽이라는거죠 로또 1등 되봐야 20억 받기도 힘든데 크게 의미 없는거 같아요. 하는 후배들이 많은데요 로또로 20억 받으면 상위 7% 보다 자산이 더 많아 지는겁니다. 생각보다 엄청 큰 돈입니다. 다만 저 상위 7.2%에서 위로 올라갈수록 자산이 기하급수적으로 커지겠죠 부가 소수에게 집중되고 있다는건데요.. 자본주의의 한계라는 생각이 듭니다. 인류는 자본주의라는 체제를 얼마나 더 유지할 수 있을까요.. 초기 자본주의에서 많은 부분 개선..

주장하다 2021.07.01

경상도 사투리에서 ㅏ와 ㅗ의 차이

경상도 사투리는 의문문을 두가지로 사용합니다. ㅏ형과 ㅗ형인데요.. ㅏ형의 의문문은 질문의도에 대해 Yes or No 로 답변하구요 ㅗ 형은 질문의 의도를 문장으로 답변해야 합니다. 예를 들면 친구나 아른이 학교가나? 라고 물으면 네, 혹은 아니오로 대답할 수 있죠 하지만 학교가노 라는 질문은 성립하지 않습니다. ㅗ형으로 질문 할려면 학교 가서 뭐할라고하노? 정도가 가능합니다. 답변하는 사람은 공부할라고에라던지 친구들이랑 공차로 갑니더~ 정도로 답변할 수 있겠죠 요즘 일베사이트에서 비하의 의도로 노를 붙이고는 자기는 그냥 사투리 썼다고 우기는 경우가 가끔 있는데 사투리를 쓰는 사람들은 상황에 맞지 않는 노는 정말 너무 어색해서 쓸 수가 없습니다. 이상 대구에서 나고 자라 돈은 서울에서 벌고 있는 초하류였..

낙서장 2021.07.0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