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T이야기

소셜미디어는 일시적인 유행일까?

초하류 2010. 6. 9. 16:35
  1. 세계 인구의 50% 이상이 30세 이하 : 그들 중 96%가 소셜 네트워크에 합류.
  2. 페이스북은 미국 주간 트래픽 1위.
  3. 웹에서 가장 많이 활성화 된 컨텐츠인 포르노를 이제 소셜 미디어가 추월함.
  4. 미국에서 결혼한 8커플 중 1커플은 바로 소셜 미디어를 통해 만났다.
  5. 5천만명의 이용자를 확보하기까지..
    : 라디오는 30년이 걸렸고,
    : TV는 13년이 걸렸으며,
    : 인터넷은 4년이 걸리고,
    : 아이팟은 3년이 걸렸다.
    ---> 하지만, 페이스북은 단 1년만에 2억명의 이용자를 확보했다.
  6. 아이팟 어플리케이션은 9개월 동안 10억개가 유저들에게 다운로드 되어졌다.
  7. "우리가 소셜 미디어를 이용할지, 말지에 대한 선택의 여지는 없다.
     어떻게 잘 활용할 것인지만을 생각하면 된다." - 에릭 퀄만(마켓팅 전문가)
     (어떻게든 누구나 자연스럽게 사용할 수 밖에 없다는 의미)
  8. 만약, 페이스북이 하나의 국가라면 그것은 중국, 인도에 이어 세계에서 세 번째로 많은 인구를 가진 나라이다. (미국 전체 인구보다도 많다!)
    : 물론, 아직 중국에서는 QQ(중국의 포털)와 renren(중국 최대의 SNS사이트)이 지배하고 있지만...
  9. 미교육청의 09년 연구 결과, 온라인으로 공부한 학생이 직접 얼굴을 맞대고 수업 받은 학생보다 더 나은 결과를 냈다고 발표했다.
  10. 기업 중 80%가 신규 채용을 위해 소셜 미디어를 이용한다.
    : 그 기업 중 95%가 LinkedIn(미국 구인구직 SNS사이트)를 이용한다.
  11. 페이스북에서 가장 빠르게 증가하고 있는 연령층은 바로 55~65세의 여성층이다.
  12. 트위터에서 애쉬튼 커쳐와 브리트니 스피어스의 팔로워(follower)수를 합하면,
    : 스웨덴, 이스라엘, 스위스, 아일랜드, 노르웨이, 파나마 같은 나라의 전체 인구수보다도 많다.
  13. 영국 모바일 인터넷 트래픽의 50%는 페이스북 때문이다.
    : 상상해보라, 이 사람들이 당신의 사업에서 나쁜 경험을 하고 간다는게 어떤 의미인지를...
  14. Y세대(80년대 전후로 태어난 세대)와 Z세대(현재10~20대)들은 e-mail이 낡아빠지고 케케묵은 것이라고 생각한다.
    : 일부 대학들은 이미 e-mail 계정 제공을 중단했다.
    : 대신, 'e-book 리더기', 'iPad', '타블렛'을 제공한다.
  15. 라스베가스에서 일어나는 일들은 라스베가스에 가지 않아도 페이스북, 트위터, renren, kohtakte(러시아 최대 SNS사이트), 플리커, 유투브를 통해서 알 수 있다.
  16. 세계 2위의 검색엔진은 바로 유투브이다.
    : 당신이 이 영상을 보고 잇는 동안에도 100시간 분량 이상의 동영상이 유투브에 업로드 되고 있다.
  17. 위키피디아는 빠르다.
    : 위키피디아는 1,500만개 이상의 관련 정보가 (유저들의 협업에 의해서) 등록되었다.
    : 이는 영국 브리태니커 백과사전보다도 정확하다.
    : 그 중, 78%는 영어 이외의 언어로 등록 된 정보들이다.
    : 만약, 위키피디아에서 하나의 관련 정보를 작성할 때마다 $1씩 받는다면 당신은 시간당 $1,712를 벌었을 것이다.
     (그만큼 백과사전을 제작하는 비용보다 저렴하지만 더 정확하다는 의미)
  18. 블로그 수는 이미 2억을 넘어섰다.
    : 'word of mouth'가 'world of mouth'로 변화했다.
  19. 세계 Top20 브랜드 검색 결과의 25%는 유저가 스스로 제작한 컨텐츠(UGC)다.
    : 블로거의 34%가 제품이나 브랜드에 관해 포스팅하고 있다.
    : 당신의 브랜드에 대해 그들이 하는 말을 좋아하는가? - you better...
  20. 사람들은 제품이나 서비스에 대해 구글 검색순위보다 자기 지인들의 평가에 더욱 주목한다.
    소비자의 78%가 친구의 이야기를 믿는다. 오직 14%만이 기업이 낸 광고를 믿는다.
    : 오직 18%의 TV 캠페인(또는 광고)만이 긍정적인 ROI(투자수익율)을 창출해 낸다.
    : 90%의 사용자들이 광고를 스킵하기 위해 TiVo/DVR 등을 사용한다. (하드디스크에 TV프로그램을 자동 녹화해주는 디지털 레코더) 
  21. 09년 크리스마스부터 Kindle(e-book리더기)의 e-book 판매량이 실제 서적 판매량을 넘어섰다.
  22. 대형 신문사 25곳 중, 24곳은 기록적인 적자를 경험해야 했다.
  23. 매일 6,000만 건의 업데이트가 페이스북에서 이뤄진다.
  24. 우린 더이상 뉴스를 찾아다니지 않는다. 뉴스가 우리를 찾아온다.
  25. 우린 더이상  제품이나 서비스를 찾아다니지 않는다. 그들이 소셜 미디어를 통해서 우리를 찾아올 것이다.
  26. 소셜 미디어는 일시적인 유행이 아니다. 그것은 우리의 의사 소통 방식에 대한 근본적인 변화다.
  27. 소셜 미디어 내에서 성공적인 기업이 되려면 Mad Men이 아닌, Dale Carnegie(경청의 중요성을 주장)처럼 행동하라!
    우선 귀 기울이고 경청하라, 판매는 그 다음이다.
     (Mad Men - 60년대 광고제작자들의 모습을 그린 미국드라마. 제품을 팔기 위해 무슨 짓이든 하는 광고제작자와 기업가들을 철저히 비꼰다.)
  28. 소셜 미디어의 ROI(투자수익율)이란, (지금 당장의 매출이 아닌) 당신의 사업이 5년 뒤에도 계속 존속할 수 있는가 없는가를 결정한다는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