각종 사용기 감상기

팟캐스트 만들기 - 장비 셋팅

초하류 2016. 1. 23. 19:55

지난 시간에는 팟캐스트를 위한 장비 꾸리기를 알아 보았습니다. 이제 그렇게 꾸린 장비 셋팅을 살펴 보려고 합니다. 우선 제가 만드려는 팟캐스트는 3명이 진행 하기 때문에 3대의 USB 마이크를 노트북에 연결했습니다. 녹음을 위한 프로그램은 전 시간에 말씀 드린것 처럼 쿨에디터를 사용했습니다.


쿨에디터를 실행 하면 아래와 같은 모습으로 열립니다.

 

 

쿨에디터는 음악을 녹음하기 위한 여러가지 기능들이 잔뜩 들어 있어서 복잡합니다. 하지만 지금은 팟캐스트를 녹음하기 위해 사용할테니까 녹음에 필요한 기능만 한번 살펴 보겠습니다.

 

1. 이 버튼은 척 보면 알 수 있는것 처럼 트랙들을 녹음 하고 녹음한 트랙을 재생해서 들어 볼 수 있는 기능들입니다. 버튼들에 대해서는 특별히 설명이 필요없겠네요

 

2. 이쪽이 녹음 트랙입니다. 즉 여기에 표시된 한줄 한줄이 각각 독립된 녹음테입 하나씩입니다. 음악을 녹음한다면 1번엔 보컬 2번엔 기타, 3번엔 드럼 식으로 녹음해서 믹싱을 하는거죠. 하지만 우리는  팟캐스트를 녹음할꺼기 때문에 각 트랙에 마이크 하나씩을 대응시켜서 출연자들의 음성을 각각 녹음하겠습니다.

 

3. 1번 버튼 박스중 제일 오른쪽 아래에 있는 누가봐도 녹음버튼 처럼 생긴 버튼을 클릭 하면 녹음이 시작되는데 이 R을 클릭한 트랙만 녹음이 됩니다.

 

4. 이 버튼은 녹음 소스를 선택 합니다. 즉 연결한 각 마이크를 이 버튼을 통해서 트랙에 연결 시키는거죠

 

자 3대의 마이크를 연결했으니 3개의 트랙에 마이크를 각각 배정 하기 위해 4번 버튼을 클릭해 보겠습니다. 그러면 인풋을 선택할 수 있는 박스가 아래 처럼 표시 됩니다.

 

 

그런데 어찌된일인지 마이크는 3개 연결했는데 USB 마이크가 2개만 표시 됩니다. 하나는 제 노트북에 기본으로 포함되어 있는 마이크입니다. 3개의 마이크가 나 나타나게 하려면 어떻게 해야 할까요?

 

 

 

프로퍼티 버튼을 클릭 하면 인풋 장비를 선택할 수 있는 창이 표시 됩니다. 이 창에서 USB 마이크를 하나 더 선택해서 오른쪽 같으로 옮기면 연결한 마이크가 모두 나타나게 됩니다.

 

이제 위에서 부터 1, 2, 3번 트랙에 연결된 USB 마이크를 설정 하면 아래의 그림처럼 표시 됩니다.

 

 

그리고 녹음을 하면 이상하게 3개의 트랙이 각각 녹음 되는 것이 아니고 1번엔 별도의 소리가 녹음 되지만 2, 3번트랙은 2번 마이크의 소리가 동시에 계속 녹음이 되더군요.. 이렇게 저렇게 설정을 하다가 녹음소스중에 원래 노트북에 포함되어 있던 마이크를 빼고 설정을 했더니 각 트랙이 독립적으로 녹음 되더군요.(이유는 모르겠어요.. T..T 알아 내는데 한참 걸렸습니다.)

 

 

이렇게 셋팅해서 회의실에 요렇게 펼처 놓고 녹음을 했습니다.

 

 

 

장비 꾸리기에 이어 장비 셋팅을 한번 알아 보았습니다. 그럼 다음편에서는 녹음된 파일을 어떻게 편집 하는지 한번 살펴 보도록 하겠습니다.

 

멤버들이 갑자기 들이닥친 일들이 많아 다음 에피소드 녹음이 늦어 지고 있습니다 IT따라 삼천리(http://www.podbbang.com/ch/10964)도 많이 들어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