각종 사용기 감상기

노키아 5800 디브랜딩 무조건 따라하기 버전

초하류 2010. 3. 11. 02:29
우리나라에 발매된 노키아 5800은 KT에 의해 브랜딩된 폰이다. 브랜딩폰이란 제조사에게 통신사가 우리 니네꺼 살텐데 이런 이런건 커스터마이징해줘.. 하고 요구한 부분들이 들어가 있는 폰이다. 노키아 5800은 부팅시 KT의 SHOW로고가 보이거나 폰꾸미기및 SHOW 홈페이지 바로가기등이 추가되어 있으며 왠지는 모르지만 레이싱게임을 가려 놓는등 여러가지를 수정해 놓았다. 그렇다면 KT가 꾸며 놓은 부분들을 수정하면 어떻게 되느냐 우선 브랜딩된 파일이 교체 됨으로써 용량이 줄어 든다. 6M짜리 파일이 704kb로 줄어든다. 따라서 메모리가 확실히 더 확보 된다. 디브렌딩에 성공한 다른 유저들은 확실히 속도가 빨라졌다는데 초하류는 그다지 체감할 정도가 아니었던것 같다. 그외에 MMS 및 무선랜 선택과정에 약간의 변동이 생긴다. 뭐 크게 우려할 상황은 아닌것 같다. 그리고 본 포스트에 포함된 첨부파일을 이용해서 디브랜딩을 하면 핸드폰의 기본 테마가 붉은색이니라 블랙의 기본테마로 셋팅된다 이점을 유념해 주기 바란다. 아직 들은 바는 없지만 벽돌이 되기도 한다니 신중하게 접근할 필요는 있는것 같다.

물론 이 무조건 따라하기를 따라하다 일어나는 어떤 오류에 대해서도 초하류는 전혀책임을 지지 않는다는거 잊지 말아 주길 바라며.. 디브랜딩 하는 법을 한번 알아 보도록 하자

1. 준비물 준비 (Navifirm, JAF 1.92.62, 1.92.64 패치 파일, 키 에뮬레이터 <- 일단 각각의 파일을 클릭해서 다운 받도록 하자)
   노키아 5800을 USB 케이블로 연결해서 컴퓨터와 원활히 연결 되는지 확인한다.(아주 중요)

2. 다운받은것들중에 Navifirm(.net 프레임웍이 깔려 있어야 실행된다. 다운 받은 파일은 winrar로 압축을 해제하는 것이 좋다.) <- 이놈을 실행 시킨다.

3. 아래의 화살표처럼 클릭해서 오른쪽 끝에 나온 파일들을 모두 다운 받는다. 이때 3번에서 다운 받을때 자신의 5800이 블랙이면 블랙 레드라면 레드를 선택해 주시는 편이 좋습니다. 왜냐하면 기본 스킨이 블랙은 블랙 레드면 레드로 들어가기 때문입니다. 그게 아니라면 블랙이랑 레드중에 마음에 드는 놈으로 선택하셔도 좋을듯 합니다. ㅋ

4. C:\Program Files\Nokia\Phoenix\products\RM-356의 경로로 폴더를 만든다.
5. 4에서 만든 RM-356 폴더에 3에서 다운 받은 모든 파일을 이동 시킨다.
6. 4에서 만든 RM-356 폴더에 아래의 RM-356_10~.fpsx파일을 다운 받아 이동 시켜서 덮어 쒸운다.
7. JAF 1.92.62 를 설치 합니다. 
8. JAF 1.92.62가 설치된 폴더에 아래의 jaf_nok4models.ini 파일을 다운 받아 이동 시켜서 덮어 쒸운다. 9. 키 에뮬레이터 를 실행 시키고 Go를 클릭해서 JAF를 실행 시킨다. 중간에 어쩌고 에러 창이 한번 뜨는데 가볍게 씹어 준다.(키애뮬래아터를 바이러스체크 프로그램들이 바이러스로 잡는 경우가 있다. 알약 등의 프로그램들은 종료 시키고 진행 하는 것이 좋다.)





Go를 클릭 한다음 아래와 같은 에러창이 뜨지만 확인을 클릭하면


10.JAF가 실행 되는데 1 BB5를 선택 한 후 2의 Use INI를 클릭 한다. 

11. 그러고 나면 창이 하나 뜨는데 여기서 아래의 그림처럼 5800을 선택 한다.


12. 노키아 5800을 선택하면 아래와 같이 촤촤촥 셋팅이 되고 이때 5800을 끄고(중요 꼭 꺼야함) USB케이블을 연결한 후 화살표의 플래쉬 버튼을 클릭한다. 그러면 핸드폰을 켜라는 메세지가 출력 되고 이때 핸드폰을 켜면( 전원을 누르고 있으면 USB인식하는 소리(띠리링?) 들리지마자 손에서 땐다, 진동느껴지기 바로 전타이밍) JAF가 작업을 시작한다. 작업이 완료 되면 디브랜딩도 완료 핸드폰이 다시 켜지고 처음 켠것 처럼 메세지가 나오면 디브랜딩은 성공한 것이다.


캡쳐를 떠서 될 수 있으면 최대한 자세하게 디브랜딩을 설명했다. 이제 곧 V40 패치가 배포될것이기 때문에 사실 현재 버전에서 디브랜딩은 그다지 의미가 없을수도 있지만 그렇다는 것을 알아 두는것도 나쁘진 않을 것이다.(그리고 아마 V40에서도 디브랜딩을 하면 틀림없이 5800이 더 가벼워질것으로 예상되기 때문에 시험삼아 한번 도전해 보는것도 나쁘지 않을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