디카상식

디카 촬영Tip - 메타정보 활용하기

초하류 2004. 3. 26. 10:55
exifr300_e.zip

사진을 잘 찍기 위해서는 기억력이 좋와야 한다.



뭐시라 셔터를 누르는건 손가락이지만 사진을 만드는건 내 뜨거운 가슴인데 무슨 기억력땨위가 사진을 잘 찍는데 필요하냐라고 버럭 화를 내는 성질 급한 여러분 잠시 내 말을 좀 들어 보시라



자동으로 이리 저리 찰칵대고 다니는 사람에게는 물론 기억력이 사진을 찍는데 그다지 많은 도움이 되질 않을지 모른다.



하지만 적어도 수동기능 끌쩍 거리면서 자신만의 색을 찾아 보겠다고 이런 설정 저런 설정 설정과 설정 사이를 헤메고 다니는 중수 여러분에게는 기억력이 꼬오오옥 필요하다.



어떤 상황에서 어떤 설정이 어떤 효과를 만드는지를 기억할 수 있어야 다음의 비슷한 상황에서 써먹을 수 있기 때문이다.



그래서 예전 필름 카메라로만 사진을 찍을 때는 촬영일지씩이나 가지고 다니면서 촬열할때마다 일일이 기록을 해가면서 배웠다고 한다. 물론 필자같은 게으른 사람들은 필름 카메라로는 절대 귀찮아서 수동기능 안 배웠을것이다.



하지만 여러분 필자 처럼 게으르고 기억력 또한 평균에 현저히 미치지 못하는 여러분 낙담하지 마시라 지금은 21세기 소년중앙에서 처럼 택시가 도로위를 날지는 못하지만 많은것이 가능한 시기다.



디지털카메라로 찍은 원본 사진에는 메타정보라는 것이 있다. 바로 이것이 자동 촬영일지 되겠다.

카메라에 따라서 약간의 차이는 있겠으나 촬영시간에서 부터 각종 설정까지 사진 찍을 당시의 거의 모든 정보가 기록되어 있다.



이 메타정보를 들여다 봄으로써 여러분은 자신이 찍은 사진의 설정을 복습해서 다음 촬영때는 좀 더 멋진 사진을 찍을 수 있는 확률을 비약적으로 높일 수 있는 것이다.



사진 파일을 리사이징 하거나 에디트 하면 메타정보가 지워지기 때문에 뽀샵질이나 각종 에디트를 할때는 원본 파일을 보존하는것이 여러모로 유리할것이다.



그럼 메타정보란걸 어떻게 볼 수 있느냐.. 아 얼마나 친절한 필자인가... 메타정보를 볼 수 있는 프로그램까지 준비해 버렸다.. ^^ 여러분 혹시 남는 힘 있으면 약간의 박수 이따위거 좀 처주셔도 완전 좋다.. ^^



이 글 위쪽 첨부 파일에 있는 Zip파일을 압축해제 하면 메타정보를 낱낱이 볼수 있는 친절한 프로그램이 나타날 것이다.



메타정보 확인으로 여러분의 촬영 스킬이 한단계 업그레이드 되기를 간절히 바라면서 이만 줄이도록 하겠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