각종 사용기 감상기

ChatGPT와 인공지능

초하류 2023. 2. 2. 21:01

AI의 발전이 눈에 띄는 성과로 여기 저기서 나타나고 있습니다. 몇년전 알파고는 컴퓨터는 바둑을 정복할 수 없다라는 통념을 박살내 버렸습니다.

인공지능과 5판의 승부에서 단 1승을 거둔 이세돌은 인공지능에게 마지막으로 이긴 인간으로 기록되었습니다. 알파고는 이미 몇번의 판올림을 통해 인간과의 승부 자체가 무의미한 경지에 다다랐습니다. 그리고 얼마전 ChatGPT라는 인공지능 기반 서비스가 다시 한번 인공지능의 발전 정도를 보여주고 있고 세간의 화제를 불러 일으키고 있습니다.

아직은 2021년까지 모은 정보들로 대답하는 검색엔진인지 Chat 프로그램인지 모를 이 서비스는 5일이라는 최단기간에 100만명의 사용자를 모을 정도로 히트를 쳤습니다.

질문한 의도를 정확하게 파악하고 인간이 이해할 수 있는 언어로 거의 즉시 대답하는 이 서비스는 아직 완벽하진 않지만 AI가 어느정도 발전했는지 막연하게 생각하던 사람들의 주의를 다시 한번 환기시켰습니다.

앞으로 AI는 발전에 발전을 거듭할 것입니다. 그리고 AI는 인간들이 만든 수많은 도구와 서비스 그리고 시스템들처럼 우리를 변화 시킬것입니다. 긍정적으로든 부정적으로든 말이죠

그런데 이 AI의 발전이 가속화 되면 어떤일이 일어 날 수 있을까요? 만약 AI의 엄청난 발전으로 인간 사회의 대부분 문제를 AI가 해결 할 수 있게 되면 무슨 일이 일어 날까요?

첫번째 인간이 만든 AI에 의해서 인간이 만물의 영장 자리에서 내려 오게 될지도 모릅니다.

바둑도 현재 AI가 인간을 까마득하게 차이가 나는데 AI가 두는 수를 프로 기사들도 이해 하지 못합니다. 그렇지만 그렇게 두면 이깁니다.

인간이 현재의 자리 즉 인간이라는 존재 자체로 존엄하게 대우 받아야 한다고 말하는 근거는 모든 동물들 중에 인간이 가장 지혜롭기 때문입니다. 어떤 문제에 대해 과거와 현재 그리고 미래를 관통해서 통찰하고 해결책을 내놓기 때문이죠

하지만 인간의 지혜와 문제 해결 능력이 AI메 미치지 못할 뿐만 아니라 AI의 판단에 대해 검증조차 할 수 없게 된다면 어떻게 될까요? 그럴때도 인간은 지금 우리가 상정하고 있는 존엄을 유지할 수 있을까요?

인간이 만든 AI에 의해서 인간이 만물의 영장 자리에서 내려 오게 될지도 모를 일입니다.

두번째 AI로 인한 피해가 발생할 수 있게 됩니다.

AI가 인간을 유혹하거나 공격하는 많은 영화나 소설들이 있습니다. 하지만 AI가 욕망을 가질수 없기 때문에 그런일이 일어나기 힘들다고 하는 사람들이 많습니다. 하지만 인간이 그런 AI를 활용하여 인간을 유혹하거나 공격한다면 어떻게 될까요?

 

카카오톡에서 갑자기 매력적인 이성이 친구 등록을 요청하고 내 취향과 너무 잘 맞는 말로 소통 하면서 나를 유혹하고 이런 저런 문제를 일으키게 되면 어떻게 될까요? 이를테면 AI 산업스파이라던지 AI 피싱이라던지 AI 로맨스스캠의 공격에 우리는 어떻게 대응할 수 있을까요?

어설픈 페이스북이나 전화통화로도 수많은 사기 사건이 생깁니다. 게다가 이런 정도의 공격은 현재의 AI들이 조금만 더 발전 한다면 실제로 일어날 수 있는 일입니다.

AI로 인한 피해가 발생할 수 있게 됩니다.

 

두가지 이외에도 수많은 문제가 생겨날겁니다. 자동차가 처음 등장했을때는 말똥이 없는 최신의 친환경 이동수단이라고 받아들여 졌고 전 세계적으로 매년 백만명 이상이 자동차 때문에 죽을것이란걸 예상한 사람은 없는것 처럼 말입니다.

 

미래는 어디로 굴러갈지 알 수 없습니다. 하지만 분명한것은 미래는 분명이 닥친다는 것입니다. 부디 제 걱정과 달리 AI가 긍정적인 곳에만 쓰이길 바래 봅니다.